본문 바로가기
Hobby/Book

수미숨 <미국주식 처음공부> 서평(2) : 기업분석 사이트, 미국주식 세금, Bull market/Bear market

by YOU_IN 2021. 7. 29.

수미숨 <미국주식 처음공부> 서평

기업분석 사이트부터 미국주식 세금, 수수료까지-!

 

 


이전 포스팅에 이어 나머지 4개 챕터에 대한 정리 및 서평을 해보고자 합니다. 

챕터5부터는 이전보다 중요한 내용들이 많고 실제 투자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갖춰야 하는 마인드에 대해 다루고 있어서 정말 유용했답니다. :)

 


 

Chapter 5. 개별기업 공부하기

다섯번째 챕터에서는 개별 기업에 파악시 체크리스트를 소개하고 기업 분석을 돕기 위한 여러 가지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재무제표를 보면 아직 어떤 뜻인지 모르는 용어들도 많고 10-K와 같은 보고서도 모두 영어로 되어 있어서 한번에 파악하긴 힘들지만.. 계속해서 찾아보고 들여다보는게 정답인 것 같아요.

책에서 소개하는 사이트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1)Stock Row (2)TipRanks 입니다. 

(1) Stock Row의 경우 Snapsots에 들어가면 지표를 한눈에 볼 수 있고 무엇보다 티커를 기본 페이지에서 티커를 입력했을 때 전체적인 재무상태와 기업과 관련된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게 가장 좋았어요!

https://stockrow.com/

 

stockrow: News, Fundamental Chart, Financials and Stock Screener

1,802.10(3.30) (0.18%)as of

stockrow.com

(2) TipRanks도 관련 뉴스를 볼 수 있지만 여기서는 주로 전문 투자자들이나 유명 블로거들의 의견을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https://www.tipranks.com/

 

TipRanks | Stock Market Research, News and Analyst Forecast.

TipRanks stock market research and analysis, lets you see the track record and measured performance of any analyst or blogger, so you know who to trust!

www.tipranks.com

 

더불어 챕터의 마지막에 보너스로 수미숨님이 정리한 하락장세에서의 실행 계획이 자세하게 나와있는데 굉장히 설득력 있고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best인 계획이라 꼭 읽어보길 권합니다. :)

 


 

Chapter 6. 타이밍

여섯번째 챕터에서는 주식을 매수, 매도 시점을 판단할 때 도움이 되는 객관적인 지표나 방식을 소개합니다. 

(1) 매수타이밍

책에서는 52주 주가나 PER을 기준으로 매수하는 방식, 실적 발표를 활용하는 방식을 알려주고 기준 금리에 따른 변동성을 참고하라고 합니다. 

사실 큰 노력을 들이고 싶지 않다면 52주 최고점, 최저점 대비 몇%이상 상승 또는 하락에 따라 홀드 또는 매수를 하는게 제일 좋다고 생각해요. 다만 기업의 실적 발표 시즌에는 기업들의 실적을 꼼꼼히 확인하고 매수 계획을 세우는 게 좋습니다. 또한, 실적 발표시 미래 가이던스를 제공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주가가 갈립니다. 지금의 실적도 중요하지만 주식은 미래 가치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후 어떻게 될 것인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2) 매도타이밍

책에서는 주식 매도시에는 매수할때보다 더욱 심혈을 기울이고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을 강조하며 그래도 매도를 해야할 타이밍이라고 느낀다면 분할 매도를 추천합니다. 저도 동감하는 바!

보통 상승장보다 하락장에서 매도에 대한 고민이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매년 하락장은 있었고 하락장보다 상승장이 더 길고 상승폭 또한 더 크기 때문에 하락장에서의 매도는 신중하게 생각해야합니당!

- Bull market기간은 평균 2.7년, +111.7% 상승

- Bear market기간은 평균 9.5개월, -35.5% 하락

출처 :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126856

 

 


 

Chapter 7. 꼭 새겨야 할 투자 마인드

일곱번째 챕터는 주린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내용이 아닐까싶어요.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했거나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다면 약간의 변동성에도 불안해지는게 당연합니다. 투자를 통해 엄청난 부를 쌓아야지! 라는 생각보다 내가 평생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재테크의 하나로 보는 관점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6가지 마인드에 대해 아래 간략하게 정리했어요!

(1) 마켓 타이밍을 재기보다는 1주씩 사서 경험하기

(2)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세우면서 꾸준히 적립식으로 투자하기

(3) 불안한 심리를 잠재우기 위해 분산 투자하기

(4) 복리 효과를 노리며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하기

(5) 자신의 투자 스타일을 파악하고 남과 비교하지 않기

(6) 포트폴리오와 투자 심리를 꾸준히 기록하기

 


 

Chapter 8. 미국주식 거래에 관한 모든 것

마지막 여덟번째 챕터에서는 미국주식 개장시간, 수수료, 세금 등에 대해 다룹니다. 해외주식에서 무시하지 못할게 세금인데 깔끔히 정리되어 있어서 마지막 챕터까지 만족했어요!

연간 250만원 공제 후 납부할 세액이 0원이라도 신고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능..! 무신고, 과소신고할 경우 가산세가 붙으니 5월에 반드시 증권사 통해 양도소득세 신고 및 납부를 잊지 않아야 합니다~!

 

 


이미 독서노트를 통해 정리를 했던 내용이지만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잊고 있었던 내용들을 한 번 더 공부할 수 있었답니다. 역시 책은 읽고 난 후가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_+!

 

미국주식 기본기를 한 번 정리하고 싶은 분들께 꼭 추천하고 싶은 <미국주식 처음공부> ! 모두들 한 번씩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