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y/Book

수미숨 <미국주식 처음공부> 서평(1) : 미국 ETF, 미국주식 배당금, Factset, 배당수익률, Visa주식

by YOU_IN 2021. 7. 28.

수미숨의 <미국주식 처음공부> 서평

미국 ETF에서 미국주식 배당금까지-!


 

 

 

수미숨 님의 <미국주식 처음공부>

올해 첫번째로 읽은 주식도서에요.

 

제일 좋아하는 경제 블로거

수미숨님이 쓰신 책이라

망설임없이 바로 구매해서 읽어봤습니다. :)

 

자산 관리에 있어서 굉장히 계획적이고

늘 기록하시는 모습을 보며

‘아, 돈관리는 저렇게 하는거구나!’라는

생각을 갖게 해주신 분이라

늘 블로그 눈팅(?)을 하고 있었어요!

 

지인들의 집 구하기나 주식 투자도

자기 일처럼 도와주시는 모습에

존경의 박수를 한 번 치고

나도 열심히 공부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어야지!

라는 꿈을 상키시켜주시는 분입니다. ㅎㅎ

 

미국주식을 시작한지 1년이 넘었지만

환율이나 세금 등 자잘한 것뿐만 아니라

미국 기업 리서치 등도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고 기본기를 확실하게 다진 것 같아서

주변에도 굉장히 추천하고 싶은 책이에요!


 

2번 정도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열심히 정리를 했습니다.

 

챕터별 간략한 내용 소개와

저의 경험 및 생각을 덧붙인 포스팅을 해보고자 한니다.


Chapter 1. 어렴풋이 알아보는 미국주식

첫번째 챕터에서는 미국주식의 장/단점과 미국주식을 (어서 빨리)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합니다. 

확실히 미국주식을 공부하면서 자사주 매입과 배당금 인상에 대한 기사들을 많이 접하고 이는 주주 이익 환원에 적극적인 시장임을 보여준다는 것을 몸소 느꼈어요. 또한, 월 초부터 3월 초인 지금까지 키움에서 배당금이 지급되었다는 문자만 거의 7-8번 받은 것으로 보아 미국 주식시장은 배당금을 빨리 그리고 자주 지급한다는 것도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투자규모가 크지 않아 배당금은 쥐꼬리..)

 

 

 

환율이라는 변수가 있지만 잘만 활용하면 오히려 헤지요소가 되니 두려워할 필요가 없죠!

- 달러가 쌀 때 환전을 해놓고 주가가 떨어지면 매수

- 주가가 오르면 매도하여 달러 예수금으로 확보 후 주가가 떨어지면서 환율이 오르면 원화로 환전

 

 

 


 

Chapter 2. 나무보다는 숲! 섹터

두번째 챕터에서는 미국주식 내 11개의 섹터를 소개하고 경기 순환에 따른 섹터별 상승과 하락, 그리고 이를 투자에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알아두면 분명 좋은 내용이지만 사실 경제는 이론대로 흘러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면 좋은 챕터인 것 같아요. 책에서 소개하는 사이트 중 Factset은 매주 섹터별 실적 전망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기 때문에 꼭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factset.com/

 

FactSet | Integrated Financial Data and Software Solutions for Investment Professionals

FactSet's flexible, open data and software solutions for the financial industry bring the front, middle, and back office together.

www.factset.com

 


 

Chapter 3. ETF

세번째 챕터에서는 ETF의 특징과 ETF를 고르는 기준 및 여러가지 활용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물론 알아두면 기본이 되는 이론들입니다!

 

미국주식이 국내주식과 크게 다른 점이 ETF라고 생각해요. 미국주식은 테마 및 섹터별로 많은 ETF들이 있고 레버리지가 3배인 ETF, ARK Invest와 같이 Active 펀드를 다루는 운용사도 있습니다. 따라서 ETF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이 폭이 넓으며 ETF만으로도 짭짤한 수익률을 맛볼 수 있죠!!

 

저도 S&P500을 추종하는 ETF, 빅5가 속한 IT나 반도체 ETF 등을 꾸준히 매수하고 있고 ARK Invest사의 ETF도 포트폴리오에 담았습니다. 다만 ARK ETF는 현재 여러 가지 이슈(테슬라의 주가 하락 및 ETF의 20%를 차지하는 소형 회사들의 불안전함)로 인해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당 (ㅠㅠ)

 


Chapter 4. 배당

네번째 챕터에서는 미국주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배당을 다룹니다. 배당주를 고르는 기준과 고정배당을 받는 우선주에 대해 설명해주셔요. 배당주는 주가 방어는 물론 시세차익까지 노릴 수 있고 배당 재투자를 통한 복리효과가 극대화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책에서 소개하는 배당주를 고르는 기준 5가지 중 (1)배당수익률(2)배당 지급/성장 이력을 보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배당수익률이란 기업의 주당 배당금을 주가로 나눈 것으로 평균 배당수익률을 현재와 비교하여 현재 주가를 고평가(저평가)할 수 있는 척도에요. 배당수익률이 낮은 경우 분모에 있는 주가가 높아졌거나 배당금이 삭감된 것으로 현재 주가가 고평가되었거나 기업의 상황이 어려워진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반대의 경우를 설명한다.)

과거 배당을 삭감 또는 중단했던 이력이 있는 기업들은 위기에 봉착했을 때 같은 행동을 반복할 확률이 높으므로 상식적으로 피애햐 하는 것은 맞습니다. 

반대로, 배당성장주(배당금을 계속 증가시키면서 배당 성장률은 최근 몇 년간 비슷한 기업)를 갖고 있다면 앞서 말한 배당금과 시세차익을 톡톡히 누릴 수 있는 알짜기업입니다. 배당금이 증가하는데 배당 성장률이 비슷하다면 주가도 그만큼 올라가고 있기 때문이죠.

책에서는 배당성장주의 대표로 V(Visa)를 소개하는데 지표를 찾아보니 실제로 배당수익률은 10년 이상 평균 0.6~0.8%을 지속하고 있었고,

Visa Inc. 배당수익률 (출처 :&nbsp; https://www.dividend.com/stocks/financials/specialty-finance/consumer-finance/v-visa/ )

DPS(1주당 지급되는 배당금)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래도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했지만 직접 자료를 찾아보니 포트폴리오에 꼭 담아야 하는 종목이라는 생각이 더욱 강해졌어요. 

Visa Inc. DPS (출처 :&nbsp; https://stockrow.com/V/snapshots/cash_flow )

 

 


내용이 꽤 길어져서 Chapter 5, 6, 7, 8은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할 예정이니 꼭 함께 봐주세요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