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Stock

<반도체 관련주> 엔비디아(NVIDIA) 핵심정리

by YOU_IN 2021. 11. 25.

 

 

인공지능, 자율주행, 암호화폐, 메타버스, 클라우드

 

미래 산업을 이야기 할 때 꼭 빠지지 않는 키워드입니다. 그리고 이 5가지와 매우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는 회사는 바로 ‘엔비디아(NVIDIA)’입니다.

 

엔비디아 주가는 지난 1년동안 100% 이상 상승했습니다. 반도체 회사라는건 알고 있는데.. 도대체 어떤 사업을 하는 회사길래 이렇게 시가총액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지 알아봐야 할 것 같아요.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엔비디아가 어떤 회사인지, 어떤 사업분야를 가지고 있는지 미래의 전망은 어떤지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그럼 레 츠 고 -!

 

 

 

 

엔비디아는 그래픽카드에 들어가는 핵심 반도체 GPU를 설계하는 회사입니다. (GPU란 그래픽 연산을 빠르게 처리하여 결과값을 모니터에 출력하는 연산 장치입니다.) 지포스(GeForce) 시리지를 통해 GPU 점유율에서 AMD와 함께 경쟁을 하고 있는 회사죠. 현재 그래픽카드 시장은 엔비디아와 AMD가 독과점을 했고 더 이상의 경쟁자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엔비디아는 글로벌 반도체 시가총액 1위며 전체 시가총액에서는 세계 8위에 랭킹되어 있습니다. 2021년 기준 삼성전자 매출의 1/3밖에 안되는 회사인데 삼성전자보다 거의 2배 이상의 시총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자동차 부분에서도 1위를 유지하고 있고 인공지능, 메타버스, 암호화폐 등의 부문에서도 가장 주목받고 있는 회사니 주가가 치솟는 걸 인정할 수밖에 없는 회사입니다.

 

엔비디아가 처음 주목을 받은 이유는 바로 인공지능 때문입니다. 컴퓨터의 중앙연산장치인 CPU를 활용하는 것보다 그래픽용 반도체인 GPU를 활용하면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죠. 따라서 엔비디아는 인공지능을 주 사업 목적으로 삼으며 반도체 디자인을 여러 분야로 넓혀가고 있습니다.

 

그럼 엔비디아가 어떤 사업을 하는 회사인지 알아봅시다!

 

 

 

 


 

엔비디아 핵심산업

 

 

1. 게이밍(Gaming)

 

현재 엔비디아의 가장 핵심사업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은 게임 산업입니다. 엔비디아는 처음 컴퓨터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그래픽 카드의 중요성이 커질 때 실감나는 그래픽 처리 장치인 GPU를 선보이며 성장을 시작했습니다. 비디오 게임 분야의 GPU는 AMD가 장악하고 있지만 PC용 GPU는 엔비디아의 손에 있다고 볼 수 있죠.

 

게임 산업은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산업에 속하며 AR/VR 등을 접목한 게임이 앞으로 주를 이룰 예정이니 점점 더 높은 그래픽카드 성능을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GPU 시장을 독과점하고 있는 엔비디아와 AMD의 수요는 절대 꺾이지 않겠죠.

 


 

 

2. 데이터 센터(Data Center)

 

"엔비디아의 비전은 거대한 데이터 센터 회사(Data Center Company at Scale)가 되는 것입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컨퍼런스 연설에서 밝힌 내용으로 우리는 앞으로 엔비디아의 핵심사업은 데이터센터가 될 것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센터란 서버, 네트워크 등을 한 장소에 모아 운영하고 통합하는 관리 시스템입니다. 데스크톱 PC들의 호텔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쉬운데요, 엄청난 양의 서버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곳이죠. 데이터센터 산업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굉장히 주력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구글은 '오피스용 부동산은 사지 않아도 데이터센터 투자는 늘릴 계획이다'라고 밝히며 앞으로도 엄청난 성장성이 있는 산업임을 증명했습니다.

 

아무튼! 이 데이터센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했던 GPU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하기 위해서는 직렬 방식인 CPU보다 병렬 방식인 GPU가 훨씬 많이 쓰이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컴퓨터의 중앙연산장치인 CPU를 활용하는 단말기가 연산을 담당했지만 그래픽용 반도체인 GPU를 활용하면 대규모 데이터의 저장과 처리 속도를 훨씬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출처 :&nbsp;https://www.nvidia.com/ko-kr/deep-learning-ai/solutions/

 

이러한 GPU 반도체 성능은 머신러닝에도 적용되어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 데 큰 공헌을 합니다. 데이터센터의 방대한 데이터들을 처리하고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성능이 좋은 GPU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죠. 이제 엔비디아는 그래픽 카드 회사가 아닌 인공지능 회사로 분류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습니다.

 

 

 

 

 


 

 

3. 전문 시각화(Professional Visualization)

 

최근 가장 핫한 메타버스(Metaverse). 가상현실 내에서 보여지는 것들이 이질감없이 사용자에게 전달되려면 아주 높은 사양의 그래픽 카드가 있어야겠죠. 그 부분을 담당하는 것도 엔비디아의 반도체 GPU 입니다.

 

또한 메타버스 부문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엔비디아의 3D 제작 플랫폼인 ‘옴니버스’입니다. 옴니버스는 마야, 언리얼엔진, 블렌더 등 3D 제작 프로그램이 모여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개발자들이 플랫폼 내에서 서로 협업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출처 :&nbsp;https://techrecipe.co.kr/posts/20355

 

위의 표 내에서는 아직 유의미한 수익을 보여주고 있지 않지만 메타버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엔비디아의 반도체 GPU 수요도 증가할 것입니다. 미국 메타버스 ETF로 상장되어 있는 HERO, META 모두 엔비디아의 점유율이 1-2위입니다. 그만큼 메타버스가 확장될수록 엔비디아의 성장은 따놓은 당상이죠.  

 

 


 

 

4. 자율주행(Auto)

 

엔비디아의 자율주행차 소프트웨어 솔루션도 아직 수익은 미미하지만 앞으로 10년 내 도래할 자율주행차 시대를 기대했을 때 충분히 매력있는 섹터입니다.

 

출처 :&nbsp;http://global-autonews.com/bbs/board.php?bo_table=bd_034&amp;wr_id=661

 

앞서 데이터센터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자율주행차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인공지능입니다. 인공지능이 드라이빙 상황을 인식하고 판단하는 주체가 되는 것이죠. 인식이란 정확한 시각화를 뜻하고 판단이란 머신러닝을 통해 학습한 결과를 토대로 명령을 내리는 것입니다. 그래픽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필수는 GPU며 이 분야의 최강자는 다시 한 번 엔비디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엔비디아가 어떤 회사고 영위하고 있는 주력 사업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물론 현재 주가가 많이 올랐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앞으로도 더욱 성장할 회사라 계속 묻어둘 주식 리스트에 꼭 넣어야 하는 종목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반도체 관련 주식들에 대해 살펴보는 포스팅 많이 올릴거에요!

유익한 내용이 있었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립니당 ㅎ ㅎ

 

그럼 안뇽!

댓글